후원자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노하우와 팁

수많은 프로젝트를 서포트한 메이커들과의 대화를 통해,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잘 알려지지 않은 몇 가지 팁을 확인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투자 손실 가능성을 솔직하게 받아들일 것

크라우드펀딩에는 어느 정도 위험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며 그 투기적 성격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실적인 기대치가 있다면 훨씬 더 재미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부실해 보인다면 많은 돈을 투자하지 말고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금액만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이크(<Make:>) 기고문 작가이며 수많은 크라우드펀딩을 서포트한 켄트 바니스(Kent Barnes)는 “이 바닥은 아직도 무법지대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서포터로써 참여할 때에는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킥스타터, IGG 등의 사이트는 프로젝트를 신중하게 선정하고, 서포트를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보다 안전하게 만드는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짜 프로젝트와 사기가 늘어날 겁니다.”

닥 파퓰러(Doc Popular)은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앞으로 크라우드펀딩에 있어서 책임 의식이 가장 큰 이슈가 될 겁니다. 프로젝트 종료 전에 메이커에게 자금을 일부만 전달하는 방식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가혹한 방식일 수도 있지만, 서포터로써 피해를 보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결국 신뢰를 재건해야 하는 크라우드펀딩 사회의 책무만 늘어날 뿐입니다."

서포트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자

유명한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인 학스(HAX)의 벤 조프(Ben Joffe)는 말합니다.

"프로젝트 설명과 마케팅 비디오의 행간을 읽어야 합니다. 놀랍게도, 알아낼 수 있는 것이 꽤 많을 겁니다. 온갖 세부 사항을 나열했지만 메이커가 실제로 만든 무엇인가에 대한 증거 자료가 없으면, 좋지 않은 신호라고 받아들이면 됩니다. 때로는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조차 의문스러운 경우도 있습니다."

서포터 역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며, 좋은 직감도 필요합니다. 크라우드 서플라이의 조슈아 리프톤(Joshua Lifto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현실이라기에 너무 좋은 제품이면, 현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아요."

펀딩액은 작게 하고, 되도록 많은 프로젝트를 팔로우할 것

켄트 반즈(Kent Barnes)가 크라우드펀딩을 서포트하는 방식은 주목할 만 합니다. 그는 거의 600건의 프로젝트를 후원했지만, 대부분 최소 단위의 펀딩으로 참여했습니다. "보통 1달러 수준의 기본 펀딩에만 참여하면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캠페인 상황을 계속 확인할 수 있고, 프로젝트에 믿음이 가면 나중에 펀딩액을 올릴 수 있지요. 저는 소액 투자를 통해 멋진 메이커 프로젝트를 돕는 개념을 좋아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장에 선사하고, 밝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에게 직접 돈을 주는 훌륭한 방법이지요." 켄트가 후원한 프로젝트 중 50개는 실패(프로젝트 목표액에 도달하지 못함)했고, 16개는 취소되거나 정지되었습니다.

<Make:> 기고문 작가인 존 에드가 파크(John Edgar Park)는 현재까지 10개의 프로젝트를 온라인으로 서포트했으며, 하나만 제외하고 모두 성공했습니다. “독창적인 사람들에게, 고도로 개인화되고 독자적인 틈새 프로젝트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 그는 또한 이렇게 말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고객 파악에 대한 확신을 주며, 프로젝트 진행의 위험도를 상대적으로 낮추어 줍니다. 밑천을 다 팔지 않고도 기발한 게임이나 희한한 잡동사니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지요."

소액 펀딩으로 플레지 매니저에 접근하자

최근에는 복잡한 프로젝트를 다루기 위해 고안된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플레지 매니저(pledge manager)를 많은 프로젝트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캠페인 종료 후 리워드를 출하할 준비가 되면, 서포터는 플레지 매니저로 초대되며 그 시점에서 더 높은 리워드 수준의 리워드를 받도록 펀딩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됩니다. 아주 작은 펀딩액($1차리 ‘팁’까지도 가능합니다)으로 프로젝트를 서포트하기만 해도 플레지 매니저에 초대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캠페인 전체를 볼 수 있고 추가되는 도전 목표도 확인할 수 있으며, 펀딩 규모를 늘리기 전에 캠페인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메이커 중에는 플레지 매니저에 초대받기 위한 최소 펀딩 수준을 명시하는데, 확실하지 않으면 메이커 측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와 교류할 것

대부분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메이커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합니다. 관심을 끄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해당 프로젝트의 서포터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최종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동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프로젝트의 메이커는 서포터와의 교류를 통해 얻는 정보를 좋아하고, 이는 더 나은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서포터는 진짜 투자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메이커가 겪는 과정을 학습하자

크라우드펀딩의 부가적인 장점 중 하나는, 이 과정이 소량 생산 및 제조 공정에 대한 학습 과정으로 쓰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닥 파퓰러(Doc Popular)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소비자에게 구매할 제품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킥스타터 프로젝트 중 하나는 케블러 양말입니다. 메이커는 철저한 준비를 하고 견적을 산출한 뒤 공장으로 생산을 위탁했는데, 생산 과정에 들어가자 마자 갖가지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메이커는 진행 과정을 착실하게 업데이트했고, 덕택에 저는 살면서 양말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그리고 케블라 섬유가 얼마나 다루기 어려운지도요). 메이커가 굉장히 딱했지만, 프로젝트를 서포트한 것은 후회하지 않습니다. 섬유와 의복, 그 제작 과정에 대해 잘 알게 되었으니까요.

사진 제공: Swiss Barefoot Company

사진 제공: Swiss Barefoot Company

프로젝트 생존력을 판단하는 방법

소량 생산의 퍼실리테이터인 드래곤 이노베이션(Dragon Innovation)은 드래곤 서티파이드(Dragon Cerfitifed)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술 프로젝트를 서포트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자신감을 불어넣었습니다. 믿을 수 있는 검증자가 부여하는 인증 마크를 만들어서, 프로젝트의 서포터에게 프로젝트의 제품 완성도, 생산 가능성 및 시장 생존 가능성을 업계 제 3자가 면밀히 조사했음을 보장하는 방법인 겁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를 통해 출시되는 하드웨어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크라우드펀딩 법률가이자 전직 <Make:> 편집자, ‘크라우드펀딩 면제 운동(crowdfunding exemption movement)’의 아버지이기도 한 폴 스핀라드(Paul Spinrad)는 자원 봉사 성격의 프로젝트 심사 위원회를 제안했습니다. 이 그룹은 제안된 크라우드펀딩 후보자를 살펴보고 합격, 불합격, 및 평가 노트를 작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킥스타터는 스스로가 쇼핑몰이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는 데에 주력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제품을 선주문하는 고객 뿐 아니라 제품 개발 및 시장, 즉 사용자 커뮤니티 개발에 관한 것이라는 논지입니다. 학스(HAX)의 벤 조프(Ben Joffe)는 <Make:>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에게 킥스타터는 '인식 제고자'입니다. 캠페인이 잘 진행된다면 메이커에게 자금을 지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투자자, 판매 채널, 직원, 미디어 및 기타 자원을 유치할 기회를 줍니다.”

그는 또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킥스타터는 전술이 아닌 전략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즉, 크라우드 펀딩 결과에 묶이지 않은 장기적 성공을 노려야 한다는 거죠. 우리가 인큐베이션한 회사 중 킥스타터에서 성공을 거두고 이후에도 장기적으로 성공한 메이크 블록(Makeblock), 넥스트 띵 컴퍼니(Next Thing Co.) 등의 회사가 대표적 예입니다. 한편으로는, 킥스타터에서의 성공이 모든 게 잘 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혁신가나 얼리 어답터를 넘어선 시장을 증명할 수는 없는 것이죠. 진정한 성공이란 스타트업이 고객에게 약속을 지키는 것을 넘어서서, 확장 가능한 판매 및 유통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이 글은 메이크진(makezine.com)에 실린 원문 Crowdfunding Tips and Tricks for Creators and Backers Alike (By Gareth Branwyn)를 번역한 글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