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드는 종이 메이키 모형!

  • 예상시간: 3~8시간
  • 난이도: 쉬움
  • 비용: 약 5천원

종이공예는 모형화를 하거나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종이 프로토타입은 저렴하고 상대적으로 조립하기도 쉽습니다. 야무진 손과 만들기에 전념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만 있으면 생각보다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롭 아이브즈(Rob Ives, @robives)는 특별히 이런 종이공예에 발 빠르게 접근한 사람입니다. 한때 교사였던 아이브즈는 2000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종이 모델 만들기를 시작했습니다. 책 『Paper Locksmith』과 『Paper Automata』를 썼는데, 이 두 책은 디자인이 훌륭할 뿐만 아니라 기계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모델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브즈에게 로봇 마스코트인 메이키를 종이 버전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지 제안했고, 아이브즈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모든 새로운 모델과 새로운 작업은 스킬을 얻기 위한 기회인 거죠.

(사진: Hep Svadja)

(사진: Hep Svadja)

아이브즈는 보통 모든 작업을 일러스트레이터나 수작업으로 해왔다고 합니다 전문가의 예리한 눈을 가지고요. 이번 작업을 하면서 그는 페파쿠라라는 종이공예용 소프트웨어를 배우게 됐다고 합니다. 이제는 3D 모델을 종이 도면으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을 배워야 할 때라고 생각하고 시도했다고 합니다.

기본 골조 만들기는 무료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이자 오픈소스인 블렌더라는 프로그램으로 시작했습니다. (Figure A) 그리고 이 모델을 페파쿠라로 옮겨와서 세팅했습니다. 만족할만한 탬플릿이 나왔을 때 일러스트레이터로 옮겨가서 색을 입히고 세세하게 다듬었습니다.

Figure A

Figure A

Figure B

Figure B

Figure C

Figure C

 

메이키 조립하기

1. PDF 파일을 내려받고 출력하기

링크에서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나만의 메이키를 만들고 싶다면 색깔이 채워지지 않은 버전을 이용하세요) 그대로 출력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시트가 4장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메이키를 좀도 견고하고 튼튼하게 만들고 싶다면, 두꺼운 종이나 카드스톡에 출력하는 걸 추천합니다. 두꺼운 종이에 출력할 수 없다면 일반 프린터용 종이도 괜찮습니다.

2. 조각 오려내기

실선을 따라서 잘 오려내세요. 점선을 자르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점선 따라 접기

종이를 뚫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날렵한 도구를 이용해 점선을 따라 그어주세요. 칼날이 없는 버터나이프나 본폴더 같은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두꺼운 종이를 쉽고 정확하게 접을 수 있습니다.

4. 풀로 붙이기

풀칠(glue) 이라고 적힌 부분에 모두 접착제를 칠해주세요. 종이가 두껍다면 좀 더 강력한 접착제를 사용하세요.

 

자, 이제 메이키에게 멋진 자세를 취하게 만들어보세요!

이 글은 메이크진(makezine.com)에 실린 원문 DIY Posable Papercraft Makey Mascot (By Caleb Kraft)를 번역한 글입니다.

 

직접 만들어 보았어요!

FacebookTwitterKakao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