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을 위한 필수 안전 지침 8가지

글: 소피아 스미스(Sophia Smith)

 

자신만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준비하나요? 차고에 작업실을 차렸나요? 어떤 경우든, 안전을 위한 준비는 정말 중요합니다. 필요할 때 준비가 안 된 것보다는, 필요하지 않아도 준비가 된 편이 훨씬 낫겠지요?

그림: Rob Nance

작업실 필수 사항:

  1. 옷걸이 및 개인 물품 보관함은 문 근처에 배치하세요. 개인보호장비(PPE)도 이 구역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실에 들어가면서 바로 착용할 수 있으니까요.
  2. 소화기는 바닥에서 1~1.5미터 높이에 있어야 하며 육안으로 명백히 보이는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3. 특히 화학 물질이나 위험한 연기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한다면, 작업실에 창문과 통풍 시스템을 확보하세요.
  4. 붕대와 연고가 있는 응급 처치 키트를 구비하세요.
  5. 응급 처치 키트 옆에 세안 도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특히 스파크, 유해 먼지, 화학 물질 또는 자극성 입자를 공기중에 방출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의 경우, 링크의 부품을 3D 프린터로 출력하고, 페트병에 나사로 고정하면 빠르고 효과적인 세안 기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기본적으로는 발가락이 노출되지 않는 신발을 신어야 하며, 특히 발끝이 금속 재질로 된 부츠를 신으면 발목을 지탱하고 무거운 물건의 낙하로부터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7. 천장 조명을 밝게 해야 시야가 좋아지고, 작업장의 안전성이 좋아집니다.
  8. 눈에 잘 띄는 곳에 안전과 응급 처치에 관한 정보를 표시해서,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특성에 맞는 장갑

프로젝트 특성 필요한 장갑 재질
고열 용접용 장갑 또는 전문 조리용 장갑
기름 또는 그리스 천연 고무(라텍스) 장갑을 피하고 PVC(비닐) 또는 니트릴 장갑 사용
유해 화학 물질 화학 물질의 종류에 따라 라텍스, 네오프렌 또는 니트릴
날카로운 모서리 모서리의 날카로운 정도와 노출 정도에 따라 케블라, 가죽 또는 면장갑 중 하나
습식/유기 재료(원예 등) 니트릴
중장비 장갑 사용 금지! 장갑이 가동중인 기기에 끼면 손이 말려들어갈 수 있음.

 

머리를 어떻게 안전하게 묶을 수 있을까?

머리카락이 날리지 않도록 두피에 가깝게 모으려면, 포니테일을 묶은 뒤 일명 똥머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하기 힘든 머리 스타일이나 머리카락이 매우 얇다면 클립이나 머리띠를 써서 뒤로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를 써서 불꽃, 스파크 및 먼지로부터 머리를 보호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글은 메이크진(makezine.com)에 실린 원문 8 Safety Necessities for Your Workshop (By Sophia Smith)를 번역한 글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