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인터뷰] 만들고 싶은 걸 만들며 공학의 재미를 알리고파 – Make & Play 만놀

재미난 물건, 재미난 일, 재미난 일상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메이커 페어 서울은 매년 만드는 사람들이 모이는 축제입니다. 메이크 코리아가 만난 축제의 주인공과 작품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가슴 깊은 곳에 무엇인가를 만들고픈 열망을 간직한 어른이, 꿈 많은 청소년과 어린 친구들을 모두 환영합니다.

 

“만들고 싶은 걸 만들며 공학의 재미를 알리고파”

DIY 리듬게임기 등 만든 Make & Play 만놀

 

Make & Play 만놀(이하 만놀)은 참 별의별 특이한 것들을 다 만들었다. 각각 차우차우, 미녁, 만현이라고 불리는 강건욱과 백민혁 그리고 김성현 메이커는 다가오는 메이커 페어 서울 2019에 DIY 리듬게임기, 리그오브레전드 제이스 망치, 스타크래프트 시즈탱크를 비롯해 그간 만놀이 만들고 놀며 쌓아온 결과물들을 총동원할 예정이다. 그래서 만놀은 어쩌다 이런 작품까지 과감히 만들어냈을까? 궁금함을 참을 길이 없어 만놀의 본거지인 대구 신기술산업지원센터까지 찾아가 그들을 만났다.

 왼쪽부터 만놀의 백민혁, 김성현, 강건욱 메이커가 주요 작품을 자랑스럽게 들어 올리고 있다.(사진=장지원)

 

프로젝트 이름이 길어요. ‘키보드 Hacking 등을 이용한 DIY 리듬게임기 제작 및 게임과 영화 소품 DIY’인데 설명을 부탁드려요.

민혁 우리가 메이커 페어 참가는 처음이라서요. 다른 팀들은 보니까 이름을 간결하게 했던데 우리는 어떻게 제목을 정할지를 몰라서 갖고 나올 작품을 쭉 나열했어요. 말 그대로 리듬게임기와 제이스 망치, 시즈탱크처럼 게임에 나오는 기기 혹은 소품을 DIY로 우리가 직접 만들었고 이를 보여드리고 공유하려고 해요.

DIY 리듬게임기는 버튼 배열을 일자로 혹은 십자로 변형도 가능하다. (사진=장지원)

 

DIY 리듬게임기를 펌프와 사운드볼텍스를 선택해 만든 이유가 궁금해요.

민혁 일단 그런 리듬게임은 쉽게 접하기가 어려워요. 왜냐면 대부분이 다 오락실에 있거든요. 그걸 집까지 가져와서 즐기기는 힘들잖아요. 일반적인 게임과 비교해 구조적으로 다르다 보니 만들기도 사실은 쉽지 않아요. 그만큼 보통 조이스틱으로 하는 게임보다는 특출나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만들 수 있으니까 메인 테마로 선택하기도 했고요.

그리고 아직 코딩이나 아두이노를 사용하는 데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잖아요. 하지만 DIY 리듬게임기는 우리가 쓰던 키보드를 개조만 하면 만들 수가 있거든요. 이렇게 새로 만드는 방법이 있다고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코딩 없이 키보드를 개조해 만들기가 어떻게 가능한지 간단히 알려줄 수 있을까요?

민혁 키보드가 있을 때 해당 스위치를 누르면 명령어가 입력되잖아요. 그 자리를 리듬게임 버튼으로 대체했다고 생각하면 돼요.

여기에 덧붙여 설명하자면 네 버튼을 일렬로 두고서 리듬게임도 하지만 버튼의 위치를 바꿔 화살표 키 모양으로 만들어서 다른 아케이드게임도 조작이 가능해요. 버튼 네 개를 이용해서 하는 게임이라면 모두 즐길 수 있다고 보면 되죠.

제이스 망치는 정말이지 크고 아름답다. (사진=장지원)

 

제이스 망치는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었나요?

민혁 리그오브레전드의 챔피언 제이스가 쓰는 망치를 만들었어요. 처음에는 1대1 사이즈로 3D모델링을 할까 했는데요. 하려다 보니 그러기에는 너무 커서 진짜로 인쇄했다가는 약 1년쯤은 걸릴 것 같아 방법을 바꿨거든요. (웃음) 그래서 MDF 합판으로 잘라서 조립하는 형식으로 만들었더니 완성하고 나니 무게가 어마어마해졌어요. 무려 15㎏이나 나가니까요.

그저 외형만 만들지 않고 안쪽에 LED를 넣어서 빛을 낼 수 있게도 했어요. 이렇게 디테일을 더하니 멋있어지더라고요.

 

시즈탱크는 어떻게 만들었는지도 소개해주세요.

성현 시즈탱크는 3D모델링을 통해 모든 부품을 설계하고 인쇄했고요. 이후 내부 모터와 전선 등을 연결하고 아두이노를 이용해 회로를 구성해서 실제로 동작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탈것으로서 운행도 되고요. 시즈모드로 변신해 발사까지 가능하죠.

시즈탱크가 퉁퉁포 모드로 가만히 있대도 방심은 금물이다. (사진=장지원)

 

각 작품을 만들면서 어려움을 느낀 부분은 어디였는지요?

민혁 DIY 리듬게임기는 일반 버튼을 컴퓨터에 연결할 때 전력 문제가 좀 생겼어요. 불이 들어오게 하고도 싶어서 구현해보려 하니 일반 회로에 추가 회로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데에서 힘이 들었고요.

제이스 망치는 일단 어마어마하게 무거운 나머지 연결 부위를 단단하게 만들기가 어렵더라고요. 연결한 부분이 도중에 똑 떨어져 나가서 그 부분을 단단하게 하겠다고 내부를 모두 뜯어내 다시 만드느라고 우여곡절이 많았죠. 무게를 버티는 구조를 재차 설계해서 적용해야 했으니까요. 그래도 나중에 여유가 생기면 변신도 가능하도록 망치 2탄을 고려하고 있어요.

성현 시즈탱크는 3D출력물을 뽑아놓고 후처리하는 과정이 힘들었어요. 3D프린터로 인쇄를 마친 뒤에 옥상에서 라카 칠을 하고 말렸는데 그 날이 실은 한여름이었거든요. 대구의 기온이 너무 높던 거예요. 대프리카라고 하잖아요. 녹더라고요. 부품이 다들 휘어서 난리가 났죠. (웃음) 또 워낙 부품들이 하나같이 큼지막하니까 사포질하는 일도 전 팀원이 다 모여서 작업해야 했고요.

 

정말 희한한 걸 많이 만들었어요.

건욱 전반적으로 백민혁 메이커가 영화 쪽으로, 김성현 메이커는 게임 위주로 만드는 편이에요. 같은 메이커면서 주 관심 분야 또는 주 종목이 다른 셈이죠. 각자 여러 재미난 작품을 만든 차에 전부 들고 갈지도 고민하는 중인데 우선 카트는 너무 덩치가 커서 어렵고요. DIY 리듬게임기와 제이스 망치, 시즈탱크 그리고 아이언맨 아크리액터 등을 위주로 챙겨갈 듯해요.

아이언맨 아크리액터는 휴대전화도 무선으로 3000만큼 충전해준다. (사진=장지원)

 

굳이 이렇게 재미있는 작품을 위주로 만드는 까닭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성현 사실 그 부분은 아마 여기 세 명의 목적이 다 다를 거예요. 물론 공통된 부분이 있어서 함께 모여는 있지만 추구하는 방향이 조금씩은 차이가 있거든요. 저는 공학을 워낙 평소에도 좋아하지만 전 세계 다른 문화권과 비교해 대한민국에서는 공학이 대중화되지 못했다고 느끼거든요.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공학을 우리 사회에 더 널리 알려서 공학을 여러 사람이 좋아하고 사랑하는 대중화를 이끌고 싶어요.

민혁 저는 그냥 만들고 싶은 걸 실제로 만들고자 시작했어요. 쾌락주의적인 말이기는 한데 그냥 제가 원하는 바를 실천하고 싶은 거예요. 연구는 사실 엄밀히 말해 딱딱하잖아요. 무거운 부분은 내려놓고 이걸 만들면 재미있겠다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직접 완성해내는 데 의미가 크다고 봐요. 물론 연구 성과를 보이며 상용화를 시키는 분들도 정말 대단하죠. 하지만 이 또한 이대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건욱 저는 공대생이지만 이 친구들보다 지식은 짧아요. 대신에 만놀이라는 회사를 차렸죠. 제 주위에는 이런 친구들 그리고 친구의 친구들이 많아요. 그들이 자신만의 능력을 뽐낼 수 있는 장을 만들고 그곳에서 수익을 낼 수 있게끔 만들고 싶었어요. 자기가 하고 싶은 일로 돈도 버는 삶을 만들어보고자 해서 만놀을 기획해 함께하고 있죠. 그래서 아두이노 및 3D모델링 교육도 열고 교육용 키트도 개발해 납품하는 중이에요.

 만놀이 개발한 키트는 손으로 끼우는 것만으로 쉽게 완성할 수 있다. (사진=장지원)

 

메이커 페어 서울 2019가 열리는 날 부스는 어떻게 꾸밀 계획인가요?

건욱 우선 사람들에게 이목을 끌려면 리듬게임과 아케이드게임을 앞쪽에 많이 전시하는 편이 좋다고 봐요. 부스에 찾아와서 우리가 만든 게임들을 먼저 즐긴 다음으로 방문한 김에 다른 작품도 들어와서 더 둘러볼 수 있게끔 하려고요. 특히 부피가 큰 제이스 망치와 시즈탱크는 앞쪽에 진열하고 자잘한 것들은 뒤쪽에 둬서 한 바퀴 도는 식으로 하면 어떨까 해요.

성현 그리고 우리가 만든 교육용 키트도 비치해서 관련 체험도 하도록 작은 공간이나마 마련해서 진행할 참이에요.

 

메이커 페어 서울 2019에 등장할 교육용 키트나 그 외 작품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성현 지금까지 만들기로는 테오얀센로봇이라는 거미처럼 걸어 다니는 로봇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조종하는 RC카인데 집게를 달아서 공을 모는 축구로봇이 있고요. 세상에서 제일 쓸모없는 스위치도 가져갈 거예요. 스위치를 누르면 손가락이 나와서 옆에 있는 스위치를 꺼주는 기계죠. 제가 직접 누르면 되는데. (웃음) 매우 컬트적인 인기를 끌어서 키트로도 만들었어요.

민혁 스마트게이트도 가져가요. 초음파 센서로 물체가 가까이 오면 이를 인식하는 주차차단기 같은 기기인데요. 도트매트릭스가 있어 이모티콘으로 표정을 표현할 수도 있어요. 끝으로 오또봇은 현재 개발 중인 오픈소스고요. 그것도 우리가 비용을 저렴하게 만들어서 납품할 수 있게끔 할 계획이에요.

건욱 교육용 키트라 하면 사실 흔하잖아요. 그렇지만 이 친구들이 개발을 잘한 이유가 뭐냐면 본드나 접착제를 하나도 쓰지 않고 나사도 최소한으로 사용해 결합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이에요. 어린이들도 쉽게 그리고 친환경적으로 완성할 수가 있죠.

그리고 우리가 8월 말과 9월 초 사이 열린 대한민국 융합 해커톤 대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받았어요. 그 상을 안겨준 작품이 ‘희망이’라는 이름의 인공지능 치매 예측 및 분석 로봇이거든요. 말 그대로 사용자가 로봇과 이야기를 나누면 대화한 내용을 분석해 치매가 있는지 없는지를 진단하고 예측하는 로봇이에요. 그것도 들고 나가면 어떨까 하고 있어요.

 다음에 또 어떤 재미있는 것을 만들지 만놀 3인방의 토론은 계속된다. (사진=장지원)

 

앞으로 만놀을 찾아줄 많은 분께 하고 싶은 말을 전해주세요.

일동 우리의 큰 모토는 그냥 “만들고 놀자”예요. 우리가 만든 걸 같이 가지고 놀며 즐기자는 의미거든요. 초심자에게는 재미를, 메이커에게는 색다른 시야를 보여주는 만놀이 되면 좋겠어요. 그렇게 콘셉트를 잡아서 보여드릴 테니 많이 놀러 와주세요.

 

글·사진 | 장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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