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스페이스를 성장시키는 8가지 방법

지난 2016 워싱턴DC에서 열린 미 국립 메이커 패널 회의에 참석했을 때, 어떤 분이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메이커 스페이스가 제조업자들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청중들의 표정과 대답을 잘 듣기 위해 앞으로 몸을 쭉 빼고 앉아있는 자세를 보고, 저는 사람들이 이 주제에 대해 정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패널로 참가한 분이 제조업자들이 교육 기능을 담당하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잘 설명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사람은 더 많은 조언을 듣고 싶어 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저는 손을 들고 사회자에게 그 질문에 보충 답변을 할 수 있느냐고 물어보았고, 그녀는 다행히도 제게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날 이후로 저는 나사 랭글리(NASA Langley)를 포함해 스무 개가 넘는 메이커 스페이스들로부터 자신들의 메이커 스페이스 성장을 위해 도움을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아직도 저는 전 세계에서 조언과 자문 요청받고 있습니다.

더 많은 메이커 스페이스들이 성장하는 것을 돕기 위해, 여기 8가지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제조업자들과 협력할 수 있는지, 제조업자들이 가진 어마어마한 가능성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1. 장비 지원 리스트를 만들어두세요

당신의 메이커 스페이스에 갖춰두고 싶은 꿈의 장비들을 모아 목록을 만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메이커 스페이스를 운영하는 것처럼 좋은 일을 하고 있을 때면, 세상 사람들은 종종 당신을 도와주려고 애를 쓰게됩니다. 어떻게 하면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지 적절한 안내를 받기만 한다면 말이죠. 메이커 스페이스 회원들과 협의해서 회원들이 어떤 걸 만들고자 하고 그걸 위해 어떤 장비와 자원들이 필요한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지역 상공회의소와 협업하기

각 지역에 있는 상공회의소나 유사 기관들에 손을 뻗어본 적 있으신가요? 너무 당연하게도 그들은 당신을 도와주려고 하기 전에 먼저 회원가입을 유도할 겁니다. 하지만 당신이 현재 혹은 가까운 미래에 실현 가능한 신사업 아이템을 가지고 있고, 채용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면, 그들을 설득할 수도 있을겁니다. 나중에 매출이 증가한 뒤, 정식 회원으로 가입할 수도 있고요. 상공회의소는 당신을 제조업 의회와 연결해주거나, 메이커 스페이스의 오픈 이벤트나 대형 이벤트, 교육수업 등을 도와줄 수도 있고, 준비해둔 장비 지원 리스트를 외부에 공유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제 개발과 관련된 기관 및 부처 담당자를 미리 알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들이 당신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밑거름이 되어줄 수도 있으니까요.

 

3. 끼리끼리 모여서, 함께 날아오르자

지역 기술인 협회나, 시민단체 혹은 다른 전문가협회들과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나요? 당신이 속한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이런 단체들에 당신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홍보하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메이커 스페이스로 초대해서 공간을 구경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로터리클럽(Rotary), 키완나스(Kiwannas), 제이씨(Jaycees)나 씨비탄 지부(Civitan Chapters, 미국 봉사단체) 등과 같은 단체들이 장비를 지원해주거나, 스폰서로 협력하거나, 메이커 스페이스의 회원이 되어줄 미래의 후원자들을 발굴해줄 수 있습니다. 생산기술회(SME, Society Manufacturing Engineering), 설비기술협회(AFE, Association for Facilities Engineering), 국제설비관리협회(IFMA, International Facilities Management Association), 국립제조협회 지부(NAM, National Association Manufacturing)와 같은 단체들은 필요 장비 지원, 기술협력, 유능한 메이커 스페이스 회원을 유치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역자 주: 위에서 언급된 단체는 모두 미국 단체이며, 번역된 명칭은 공식명칭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괄호 안에 있는 원문 단체명을 참고해주세요.

 

4. 저녁식사를 같이 하면서 인맥을 쌓으세요

큰 저녁 행사를 주최하세요. *전국제조업의 날에 무엇을 할 예정인가요? 사일로 버스팅 라운드테이블 메이커 서밋(Silo Busting Roundtable Maker Summit)과 같은 행사를 주최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당신이 속한 지역에서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이도록 초대해보세요. 학계, 기업, 금융, 정부, 예술, 지역사회, 학생 리더들을 초대하고 함께 앉아서 메이킹, 제조업과 관련된 논제들을 토론하는겁니다. 놀라운 이야깃거리가 충분히 나올 수 있겠지요. 푸드트럭이나, 협찬으로 참여할 동네 식당 등 음식을 준비할 수도 있을겁니다.

*역자 주: 전국제조업의 날(National Manufacturing Day) 미국에서 매년 10월 첫째 주 금요일은 ‘미 전국제조업의 날’로 미국 전역에서 만들어지는 상품과 서비스 소개하고 우수한 제조업자들을 알리는 날이다.

 

5. STEM 관련 취업설명회를 주최해보세요.

지난 2015년 3월14일에 열렸던 얼티메이트 파이 데이에서, 저는 스템(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과 관련된 취업설명회를 열었습니다. 오전 9시26분에 시작해서 취업설명회와 연결하기 위해 53초 가량 썼을 뿐입니다. 비 내리는 토요일 아침, 200명이 넘는 지원자가 20여 명의 인사담당자를 만나기 위해 왔습니다. 그날 공개된 일자리는 80여 개가 넘었습니다. 20명이 넘는 사람이 이 이벤트를 통해서 취업했고, 그중 몇몇은 그날 행사를 통해 만들어진 자리였습니다.

 

6. 뉴스거리가 있을 때 광고를 하는 것은 어떤가요?

분기마다 최소 1회 정도 행사를 진행하면 뉴스거리를 만들고, 운영하는 메이커 스페이스가 정부기관에 잘 알려질 수 있게 기획을 해보세요. 장비 지원 리스트 가능한 많은 미디어 채널에 유통하는 일도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지역 제조업자가 다국적기업에 인수되거나 오래된 장비를 폐기하고자 할 때, 기회를 노려서 트럭에 실을 정도로 많은 장비를 얻어올 수도 있습니다. 버려지는 물건이지만, 메이커 스페이스에서는 새 물건으로 여겨지겠지요. 가져온 물건중에 몇몇은 다시 판매할 수도 있고, 보통 이런 경우에 2만 불 정도의 추가 수익을 만들 기회를 가져다줍니다.

 

7.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써 메이커스페이스를 성장시키기

지역 스템 스포츠 팀을 영입하세요. 예를 들어 로봇클럽, 스킬스USA(Skills USA), 쉘에코마라톤(Shell Ecomarathon) 팀등이 있겠죠. 고등학생 팀들은 멘토링과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주나 국가 단위에서 열리는 경기에 참여하기 위해 기금마련도 필요할 겁니다. 메이커 스페이스가 학생들을 지도해주고 가능성이 많은 장래의 엔지니어들이 필요로 하는 적정한 수준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테고요. 지역사회의 이러한 지원은 머지않은 장래에 국가로부터 보조금을 받거나, 당신의 메이커 스페이스가 속한 시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어린이들과 부모들은 메이커 스페이스의 정식 회원이 되길 바랄 수도 있겠죠.

 

8. 바보를 천재로

발명가증진대회(Inventors Lift Off Workshops)와 같은 행사를 주최하세요. 발명가들은 시작단계에서는 바보라고 여겨지기도 하지만, 일단 돈을 벌기 시작하면 천재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제가 2015년에 4월 바보들의 날(April Fools Day) 이라는 워크숍을 3일 동안이나 개최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메이커들이 특허법, 마케팅 전략, 사업개발, 투자 전략 등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면,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성장을 위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게 됩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제조업체들과 적대적일 필요가 없고, 또 두려워할 필요도 없습니다. 제조업자들은 충분히 메이커 스페이스의 지원, 스폰서, 장비 제공자가 될 수 있고 또 메이커 스페이스 회원들의 고용주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메이커 스페이스와 특정한 프로젝트에 있어서 용역계약을 맺고 싶어 할지도 모를 일이죠.

이 글이 더 많은 메이커 스페이스가 번창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마무리합니다. 미래 우리 국가 경제 상당 부분이 메이커 운동의 성장 여부에 달려있을 테니까요.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Joel@skilltv.net 여기로 자유롭게 연락을 주세요.

이 글은 메이크진(makezine.com)에 실린 원문 8 Ways to Grow Your Makerspace by Partnering with Manufacturers (By Joel Leonard)를 번역한 글입니다.

1 thought on “메이커 스페이스를 성장시키는 8가지 방법

  • 음 일단 만들고, 혼자서도 즐겁게 논다. 사람들이 오면 같이 즐겁게 논다. 돈 생기면 갖고 싶었던 장비나 도구를 산다. 또 논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