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은쌤의 메이커 페어 UK 2017

'2017 전재산 탕진 프로젝트'로 유럽과 미국의 메이커 페어를 순회하고 있는 메이커 다은쌤의 이야기를 메이크 코리아에서 함께 전해드립니다. 다은쌤의 이야기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메이크올 에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메이커 다은쌤 입니다. 저는 작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샌프란시스코 메이커 페어를 다녀왔습니다. 그때 보았던 미국의 메이커페어는 신선하고, 재미있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가득 찬 흥미 진진한 행사였습니다. 저에게는 너무나 새로운 충격과 감동이었고 꼭 한번 메이커로 이 행사를 다시 와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여행은 저를 포함하여 많은 한국 사람들이 꿈꾸는 로망입니다. 시간적, 금전적, 심리적 여유가 부족한 삶에서 여행이란 그저 먼산에 작게 보이는 나무 같습니다. 사진은 많이 봐서 대충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있지만, 그곳의 소리, 향기, 분위기는 그저 짐작만 할뿐입니다. 그 막연함을 저는 현실로 옮겨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동안 모았던 저의 자비를 모두 써버리는 7개월의 계획 '전재산 탕진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메이커 다은쌤의 페이지를 방문하면 더 많은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www.facebook.com/makerdaeun)

메이커 다은쌤의 페이지를 방문하면 더 많은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www.facebook.com/makerdaeun)

목표는  2017년에 7개 나라의 10개 메이커 페어에 제 작품 심플 애니멀즈(Simple Animals)를 가지고 참가하고 외국의 메이커 문화를 관찰하고 오는 것입니다. 무작정 떠난 계획이 순차적으로 탈없이 이루어지길 바라면서 한달에 한번씩 제가 올리는 미국, 유럽의 메이커페어 세계의 글을 재미있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시작합니다.^^

메이커 페어 UK 2017

메이커 다은쌤이 '전재산 탕진 프로젝트'의 첫번째로 참가한 메이커페어는 영국이다. 2017년 4월 1-2일 이틀간 열린 메이커 페어는 영국의 수도 런던이 아닌 뉴캐슬에서 진행된다. 올해 7회를 맞이한 영국 메이커 페어는 100여개의 메이커페어 팀들이 참가하고 뉴캐슬의 라이프 사이언스 센터(Life Science Centre)에서 열렸다. 라이프 사이언스 센터는 우리나라로 생각하면 과학관 같은 곳으로 메이커 페어 행사가 과학관의 체험 전시관과 함께 어울렸다. 과학관은 높은 천장을 가진 넓은 공간으로 커다란 작품들도 대부분 실내에서 전시가 이루어 졌다.

다은쌤은 행사 하루전 금요일에 미리 찾아가 심플 애니멀즈 출품작을 설치했다. 그리고 토∙일요일에 많은 관람객들이 찾아와 정신 없는 행사 날들을 보냈다. 이틀간 영국의 메이커 페어를 참가하면서 관찰한 한국에서 볼 수 없었던 재미난 작품 몇가지와 특징들을 소개한다.

왼쪽) 라이프 사이언스 센터(Life science centre) 외부 / 오른쪽) 메이커페어 행사장 내부

영국이니까 만나는 '달렉'

전시관 1층에는 곳곳을 돌아다니며 '하이파이브!'를 외치는 로봇이 있다. 로봇 안에는 사람이 타서 조종하고 있는데, 정말 로봇처럼 변조된 목소리로 아무에게나 '하이파이브!, 하이파이브!'를 외쳤고 사람들은 하이파이브를 하고 사진을 찍고 즐거워 했다. 처음에 무슨 로봇인지 몰라 ‘로봇이 참 이상하게도 생겼다’라고 생각했다. 나중에 알았지만 이 로봇은 영국의 유명 드라마 '닥터후'에 나오는 '달렉'이라는 로봇이었다. 영국 사람들의 '닥터후' 사랑은 남달랐는데, 아마 영국 메이커 페어에서만 볼 수 있는 로봇이지 아닐까 싶다.

라즈베리파이의 천국

우리나라에서도 메이킹을 할 때 동작이나 데이터 제어를 하기 위해 아두이노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영국 메이커 페어에서는 아두이노로 만든 작품은 거의 볼 수 없었다. 대부분이 라즈베리파이나 마이크로비츠(microbit)로 만든 작품이었는데, 라즈베리파이, 마이크로비츠(microbit) 모두 영국에서 만들기 시작한 보드로 많은 영국 메이커들이 응용하고 있다.

스티커 크리터(Sticker critter)는 그 자리에서 사진을 찍어서 또는 손으로 그린 그림을 스티커를 만들어주는 인데 역시 라즈베리파이로 만든 작품이다.

스티커 크리터(Sticker critter)는 그 자리에서 사진을 찍어서 또는 손으로 그린 그림을 스티커를 만들어주는 인데 역시 라즈베리파이로 만든 작품이다.

천문에 관한 작품들

천문과 관련된 작품 세개가 있었다. 하나는 우산에 GPS와 자이로센서를 달아 하늘을 가리키고 방향을 바꾸면 그 하늘에 맞는 별자리가 보여주는 작품 이다.

파이콘(PiKon)이라고 소개된 프로젝트는 저렴하게 망원경을 만드는 프로젝트 이다. 실제로 수백만원이 넘는 망원경을 라즈베리파이, 카메라, 건축에서 배관으로 사용하는 PVC파이프, 3D프린팅 출력물을 가지고 만들었다. 메이커 메거진에도 소개되고 인디고고에서 크라우드펀딩도 받은 프로젝트 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라이프 사이언스 센터 봉사팀에서 나와서 진행한 워크숍으로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구슬들을 꿰어 팔찌를 만드는 것이다. 구슬은 크기도 색상도 모두 달랐는데 각 구슬이 태양계의 행성을 의미한다. 행성간의 거리도 고려하여 팔찌를 만드는 것인데 참 간단한 아이디어로 즐겁게 태양계를 배우면서 팔지를 만들 수 있는 워크숍 이었다.

이 세 작품이 눈에 들어왔던 이유는 우리나라 메이커 페어를 다년간 참가해보면서 볼 수 없었던 '천문'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어렵고 전문적일 것 같은 천문학을 재미있고 쉽게, 다양한 메이킹으로 접근한다는 사실이 흥미롭고 부러웠다. 

왼쪽) 다양한 크기와 색으로 만드는 태양계 팔찌 / 오른쪽) 우산을 기우리면 앞의 모니터에 나오는 별자리 하늘이 변한다.

왼쪽) 다양한 크기와 색으로 만드는 태양계 팔찌 / 오른쪽) 우산을 기우리면 앞의 모니터에 나오는 별자리 하늘이 변한다.

어린이와 가족단위 관람객

많은 관람객이 가족단위의 관람객이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래로 보이는 어린 친구들이 많았다. 그래서 그런지 과학관 중간중간에 설치된 기본 전시물을 포함해서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할 수 있는 부스가 굉장히 많았다. 다은쌤도 동물을 가져가서 색칠하는 워크숍을 하루에 10마리씩 진행했는데, 참가자들이 많아 오후가 되기도 전에 워크숍은 끝났다.

어린이 관람객은 많았던 반면에 어린이들이 직접 만들어서 참여한 영메이커는 거의 볼 수 없었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시니어 메이커

영메이커는 없었지만 시니어 메이커들은 많았다. 대표적으로 앞서 소개한 망원경을 만드는 파이콘을 만드는 프로젝트는 마크 뤼글리(Mark Wrigley) 할아버지의 프로젝트이다.

바느질 작품을 들고 나온 마가렛(Margaret) 할머니와 장난감은 분해하여 여러 스위치로 또다른 장난감을 만들어 나온 존(Jhone) 할아버지 부부도 눈에 들어왔다. 또한 런던에서 온 리맵(Remap)이라는 단체에서 장애인분들을 위한 메이킹을 하고 있는 수 & 덩컨 루티트(Sue & Duncan Louttit) 부부도 눈에 띄었다. 난 어려서부터 무엇인가 만드는게 즐거웠다는 존 할아버지와, 늙어서 집에서 가만히 있으면 뭐하냐고, 더 좋은 사회를 고민해야 한다는 수 할머니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이렇게 왕성하게 활동을 하는 시니어 메이커를 보면서 창작에는 나이가 없구나를 새삼 느꼈고, 메이커 페어에 직접 참여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메이킹을 소개하는 모습이 보는 것은 감동적이었다.

위) 피콘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마크 뤼글리 할아버지 / 왼쪽) 할머니는 바느질 작품을, 할아버지는 장난감 작품을 가져온 마가렛 & 존 월튼 부부 메이커 / 오른쪽) 리맵 단체의 수 & 덩컨 루티트 부부 메이커

위) 피콘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마크 뤼글리 할아버지 / 왼쪽) 할머니는 바느질 작품을, 할아버지는 장난감 작품을 가져온 마가렛 & 존 월튼 부부 메이커 / 오른쪽) 리맵 단체의 수 & 덩컨 루티트 부부 메이커

영국의 메이커페어는 어린이를 위한 축제로 많은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있었다. 또한 눈에 띄는 시니어 메이커들은 메이커 페어 UK를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즐기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다음번 찾아가는 메이커 페어에서 그 나라 또는 그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메이킹을 기대해 본다.

- 글·사진·영상: 메이커 다은쌤
- 메이커 다은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